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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기획에 의한 원가관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st Management by Cost Planning

국제회계연구= Korean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11, 2004년, pp.211 - 223  

한승우 ,  김연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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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경영 환경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최근 유가의 급등은 기업 경영에서 가장 큰 위협요인이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생산환경의 변화는 기업 경영 기법의 변화가 예고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통적 원가관리는 역부족이며, 새로운 원가관리 방법이 요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전략적 원가관리 기법 중의 하나인 목표원가에 대하여 파악하여 보았다. 목표원가는 제품의 기획, 설계단계에서 목표이익 및 목표원가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제품의 기능과 품질을 설계하는 즉, 개발목표(기능, 품질, 원가)를 통합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원가관리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목표원가는 크게 두 가지 국면(Phase)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시장과 경쟁자 분석을 통해 목표로 하는 원가를 설정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는 이렇게 설정된 목표원가와 추정원가의 갭을 줄여나가는 목표원가 달성단계이다.

목표원가 설정 방법은 공제법, 누적법, 통합법이 있다. 공제법은 경쟁 제품의 판매를 참조로 하여 개발, 설계하려고 하는 신제품에서 일정 이익을 얻기 위해서 제조원가의 목표치를 얼마로 하여야 하는가라는 관점에서 설정하는 방식이며, 누적법은 현재의 기술수준이나 생산설비, 협력업체의 기술 수준, 생산일정, 생산량등의 생산여건을 고려하여 유사품의 원가실적으로부터 기준적인 원가를 설정하는 방식이고, 통합법은 공제법의 이익계획치와 누적법의 기술자료를 통합한 방식 즉 이익성을 중시한 경영상의 요청과 실현성을 중시한 기술상의 요청을 통합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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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is to make Korea"s manufacturers achieve competitiveness by investigation the concept of the cost planning as the menas which companies achiev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s and improvements of target costing in Korea companies. The major points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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