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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복지관의 성과평가 모형구성과 적용에 관한 연구 - SERVQUAL을 이용한 질적평가

한국정책과학학회보 =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10 no.1, 2006년, pp.79 - 100  

송건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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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복지관의 성과평가를 위한 평가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대구광역시의 자치구군별 설문조사를 통하여 사회복지관에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질적 측면의 성과평가 모델은 시스템 이론에 입각하여 제시하였고, 양적평가의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둘째, 질적 평가지표는 5개의 서비스 질 요인(대응성, 보증성, 유형성, 동조성, 신뢰성)을 고려하였고, 이를 주민만족도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셋째, 대구광역시 사회복지관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는 낮았고, 가장 중요한 서비스 질 차원은 신뢰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 서비스 질에 대한 평가는 대구광역시 남구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달서구, 중구, 북구, 수성구, 서구, 달성군, 동구의 순이다. 사회복지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질 요인은 대응성, 유형성, 동조성, 보증성 순으로 중요도 수준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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