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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복지시설의 후원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Marketing Activities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Focusing on Donor Development in Residential Child Welfare Centers

한국정책과학학회보 =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8 no.2, 2004년, pp.91 - 110  

신준섭 ,  최은미

초록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대표적 사회복지 생활시설인 아동복지시설을 표본으로 하여 마케팅 활동의 일환인 후원사업의 현황과 후원사업 성과에 영향력을 미치는 조직관련 변인을 탐구하였다. 전국 108개의 아동복지시설의 후원 사업 담당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아직까지는 조직차원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 후원사업 전담자의 유무, 시설장의 후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기존 후원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마케팅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특히 기존 후원자에 대한 관리 활동은 마케팅 성과에 대해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존후원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활동으로 이들의 후원행위를 반복ㆍ지속시키기 위한 조직 차원의 노력의 필요성 등 향후 사회복지시설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strategies for activating marketing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To achieve the purpose, the study investigated the present condition of marketing activities in the organizations and factors associated marketing performances. One-hundred eight (108) res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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