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책과학학회보 =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9 no.4, 2005년, pp.191 - 214
이재은 , 김겸훈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 재난관리 관련공무원의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 및 NDMS의 활용 실태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지식정보화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재난상황에서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행정업무수행을 위한 정보공유시스템의 구축 및 활용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재난관리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과 NDMS 활용실태 분석을 통해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코자 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재난관리 유관기관들 간의 관련정보에 대한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난관리 업무를 처리하는데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의존도는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조직ㆍG문화적 특성 부문에서는 재난관리 정보공유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정보전담 관리부서를 별도로 운영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며, 각 기관의 정보관리 기술력은 기대이하의 수준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리고 현재 재난관련 담당업무에서 재난관리 업무처리가 정보공유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조직내부의 보고 및 관리를 주된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다. 또한 현재 NDMS의 활용이 실질적인 의사결정 용도로 이용하기 보다는 단순히 관련정보를 수집ㆍG처리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NDMS의 최종사용자인 담당 공무원의 개선 요구사항이 시스템 상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다.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