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한 뇌혈관 질환 환자의 추세 분석

대한인터벤션영상기술학회지, v.12 no.1, 2009년, pp.185 - 193  

서장연 ,  송현일 ,  김정식 ,  고인범 ,  홍광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최근 5년간 시행한 뇌혈관 조영술을 비교 분석하여 뇌혈관 질환의 종류별 연령분포, 성별비율, 질환별 증가율, 계절에 따른 질환 발병률 등을 파악하고 생활의 변화와 의료환경의 변화에 따른 뇌혈관 조영술의 추세 흐름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04년 1월 1일 부터 2008년 12월 31일 까지 본원에서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한 환자 248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삼성서울병원 전산 의료정보 시스템(SMIS)을 통해 환자 연령별 분포, 성별비율, 뇌혈관 질환별 증감율, 질환의 계절 변화에 따른 민감도 등을 후향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aneurysm이 843(34%)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하였고, 뒤를 이어 moya moya 458 (18.4%), tumor 351(14.1%), stenosis 266(10.7%), AVM 237(9.6%), ICH 92(3.7%), stroke 91(3.7%), infarction 77(3.1%), fistula 68(2.7%) 순으로 나타났으며 질환별 증감률은 aneurysm, moya moya, stenosis 환자가 증가 하고 있으나 tumor 환자의 경우는 감소 추세에 있었다. 후천적 질환인 aneurysm, stenosis 환자의 경우 40세 이후 발병률이 높았고 선천적 질환인 AVM, moya moya 환자는 젊은 연령층부터 발병률이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 환자 비율이 높았으며 뇌출혈(ruptured An.) 환자는 감소하고 뇌경색 환자는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뇌혈관 질환의 종류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 병원에 국한된 자료이고 혈관조영실에서 시술을 시행한 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자료이기에 우리나라 뇌혈관 질환 환자의 전체 추세라고 단정하기에는 부족한 감이 없지 않지만 서구화 되가는 생활습관과 의료환경의 변화로 인해 바뀌고 있는 뇌혈관 질환의 혈관조영술 추세 흐름을 알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질환별로 깊이 있는 연구, 분석 및 보고 들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