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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7 no.1C, 2007년, pp.69 - 77
임종석 , 하혁
구조물의 대형화와 환경기준의 강화에 따라 현장티설말뚝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을 산정하는 합리적인 기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기법의 개발을 위하여 먼저 말뚝의 침하해석법중의 하나인 하중전이함수법을 선정하고 이 방법에 사용되는 하중전이곡선에 대해 연구하였다. 6개의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여기서 다양한 하중전이곡선들을 얻었다. 이 곡선들을 지반별로 분류한 다음 하중전이함수의 도출을 위하여 곡선의 형태를 분석하였으며 최대지지력의 결정을 위하여 이론값과 현장시험값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각 지반에 대한 하중전이함수를 도출하였으며 풍화토의 경우 Meyerhof(1976), Reese and Wright(1977)의 방법을, 풍화암에서는 Meyerhof(1976)의 방법을 이용한 값이 현장시험값과 가장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s the structures become larger and the environmental criterions become strict, the constructions of drilled shaft are increasing. So, the reasonable method for estimating bearing capacity of drilled shaft is needed. For the development of the method, in this study, the load transfer functi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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