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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7 no.3C, 2007년, pp.185 - 193
홍원표 , 이문구 , 윤중만 , 이재호
지중연속벽 시공을 위한 트렌치 굴착시 굴착면에 인접한 구조물의 하중이 굴착배면지반 변형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안전한 이격거리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련의 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트렌치 굴착 모형실험장치를 제작하였으며, 모형실험 시 계측시스템을 이용하여 트렌치 굴착시 굴착배면지반의 침하를 측정하였다. 모형실험결과 상재하중은 굴착배면지반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Rankine의 주동영역내에 상재하중이 재하된 경우 트렌치 굴착시 굴착배면지반에서의 침하량은 급격하게 증가하며, 상재하중의 이격거리가 굴착면으로부터 가까울수록 침하량은 크게 발생되었다. 또한 상재하중의 이격거리가 굴착면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침하의 영향범위는 확대되었다. 한편, 트렌치 굴착완료후 굴착면내 안정액의 수위를 저하시킬 경우 굴칙측벽에서는 벌징이 발생하여, 종국에는 굴착면 상부에서 지반붕괴가 발생되었다. 상재하중의 영향을 고려하여 트렌치굴착에 따른 주변지반의 거동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침하기준선을 논의한다.
A series of model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deformation of ground, in which surcharges were loaded on the ground surface during trench excavation for diaphragm walls. An apparatus was manufactured to observe the failure pattern of a slurry-supported trench in sandy ground. Ground de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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