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파핏의 심리적 환원주의와 공리주의
Parfit"s Psychological Reductionism and Utilitarianism

哲學, no.82, 2005년, pp.235 - 263  

강준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파핏(Derek Parfit)은 공리주의의 몰개인성에 대한 철학적ㆍ직관적 거부감은 우리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잘못된 형이상학적 신념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그의 심리적 환원주의는 우리의 독립적 실체성을 부정하고 의식의 통일성을 심리적 연결성의 정도의 문제로 정의함으로써 견고한 인격동일성(personal identity)을 요구하는 의무론적 도덕 원칙들의 중요성을 축소하려 시도한다. 『이유와 인격』에서 파핏이 전개한 친공리주의적 논변은 인격의 본질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규범 윤리학의 관계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조성하였으나 정작 공리주의자들로부터 전폭적인 환영을 받지는 못했다. 사실적인 측면에서 공리주의자들은 파핏의 심리적 환원주의가 그려내는 인격관을 수용하지 않으며 그럴 이유도 없다. 그들은 결코 롤즈(John Rawls)나 하트(H.L.A. Hart)가 이해하는 것처럼 인격을 단순히 경험들의 용기(container) 정도로만 생각 하지 않는다. 그런데 파핏은 공리주의의 인격관에 대한 기존의 일방적이고 편협한 해석에 편승하고 있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그의 논변은 공리주의와 비공리주의의 의견충돌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오히려 양자가 비생산적인 평행선을 걸어가도록 할뿐이다. 이러한 지적들을 비롯하여, 이 논문은 파핏의 논변이 내포한 심각한 취약점들을 진단한다.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