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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표는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의 사회생태론 철학과 유교사상을 비교함으로써 유교의 인본주의가 내함하는 생태철학적 의미를 모색하는데 있다. 필자는 북친의 사회생태론을 반인본주의에 대한 비판과 자연과 인간에 대한 진화론적 해석(일차자연, 이차자연 및 자유자연) 및 변증법적 이성(理性)의 세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유교의 자연관과 인간관에 대비함으로써 유교의 인본주의가 취하는 생태철학적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필자는 지금까지 유교의 생태철학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 유교의 인본주의적 특성을 분명히 드러내지 못했다고 본다. 곧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지나치게 상호조화의 관점에서 본 나머지, 인간을 자연의 일부에 불과하다고 보는, 생물중심주의에 빠지거나, 자연에 대한 인간의 도덕적 책임과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는 유교의 인본주의적 특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필자는 북친의 사회생태론의 철학이 취하는 인본주의와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진화론적 해석, 그리고 도구적 이성의 대안으로 변증법적 이성을 제시하는 관점 등이 유교 인본주의의 생태철학적 특성을 드러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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