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남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합의의 민주적 제도 - 참여적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A Search for the Democratic System of National Consensus to Resolve South-South Conflicts : the arrangement of “intensive engagement”

정치·정보 연구, v.12 no.1, 2009년, pp.203 - 223  

송정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명박 정부 들어 대북정책의 차별화에 따른 남북관계의 현실은 남남갈등을 더욱 증폭시키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시각각 미룰 수 없는 정책결정사안을 두고서 국민합의의 대북정책 추진이라는 원칙 천명 이외에는 국민합의에 관한 특별한 묘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국민들이 대북정책 이슈에 대해 진지하게 관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정책과정 각 단계에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도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공공정책에 대한 국민참여 확대라는 환경 변화 속에 이명박 정부가 대북정책의 추진원칙으로서 내세우는 국민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는 제도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본 논문은 남남갈등 발생이 한국사회의 다른 정치ㆍ사회적 요인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대북정책 거버넌스 개선의 토대를 이룰 수 있는 남남갈등 해소를 위해서 일반국민들의 참여와 심사숙고에 기초하는 참여적 의사결정(intensive engagement) 방법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reality of inter-Korean relations following the differentiation of North Korea policy since the inauguration of the Lee Myungbak Government serves as a turning point towards amplifying the “South-South conflict”, or the South Korea’s internal conflict. Notwithstanding the policy issue requi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