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아시아 해양안보와 국제협력 - 양분화 이론을 중심으로
East Asia Maritime Security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 Theory of Bifurcationism

정치·정보 연구, v.12 no.2, 2009년, pp.99 - 118  

박봉규 ,  이승렬

초록

본고의 목적은 탈냉전 시기 동아시아지역 해양안보 현황을 양분화이론(bifurcationism)을 통해 분석하고 동아시아에서의 국제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동아시아 지역은 국가중심적(state-centric) 세계와 다중심적(multi-centric) 세계가 양분화되어 해양 안보 차원에서도 전통적 안보와 비전통적 안보 문제가 중첩되고 있다. 전통적 안보 차원에서는 도서영유권, 해양경계선, 자원확보 등 국가이익과 관련된 문제들이 노정되고 있고, 비전통적 안보 차원에서는 해상테러, 해상범죄, 해양환경오염 등 초국가적, 다국가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안보 문제들에 대한 역내 국가들의 반응도 이중적으로 전개되어 전통적 안보 문제에는 현실주의적 인식하에 국가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비전통적 안보 문제에는 다자간 협력을 중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동아시아 해양안보와 관련된 전략적 선택은 세계구조의 양분화 추세에 부응하여 전통적ㆍ비전통적 문제에 총체적으로 대처하는 것이어야 한다. 전통적인 군사적·비군사적 위협에 대비하는 동시에 비전통적인 위협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간 다자안보협력을 증진하여 해양안보를 확보해야 한다. 기존 동맹관계의 재정립을 통하여 양자간 유대관계를 계속적으로 유지, 강화하고 정부차원(Track-Ⅰ)과 민간차원(Track-Ⅱ)에서 포괄적 안보대화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여 다자간 해양협력안보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article is to analyze the present situation of East Asia maritime security through theory of bifurcationism and to search for the possibility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this area. East Asia region consists of state-centric world and multi-centric world. Therefore, in the dimens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