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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代 중국인이 바라본 세계 - 중국 창조신화에 나타난 세계창조 과정을 중심으로
Creating the World in the Chinese Creation Myth

道敎文化硏究 = Journal of the studies of Taoism and culture, no.20 = 2004 Apr., 2004년, pp.77 - 110  

문현선

초록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로 그 신화 또한 풍부하고 복잡한 양상을 지닌다. 창조신화는 고대 인류의 보편적인 사유를 반영하는 동시에, 각 민족의 고유한 세계인식을 드러낸다. 따라서 多聲的 서사주체에 의해 형성된 중국의 창조신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인 모티프나 상징에 대한 접근뿐 아니라, 그러한 요소들이 구현되는 서사의 양상에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국의 창조신화는 전승의 방식에 따라 문헌신화와 구비신화로, 서사주체에 따라 한족신화와 소수민족신화로 나눌 수 있다. 자료의 양이 적고 서사의 구성이 단편적인 한족 문헌신화에 비해 소수민족의 구비신화는 천지개벽, 천지보수, 세계의 파괴와 재창조에 이르는 창조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완정한 체계를 지닌다. 이는 한족의 문자문화가 현실주의적이고 이성주의적인 유가의 사상에 의해 신화적인 내용을 배제하였던 반면, 소수민족의 구술문화는 첨가적이고 집합적이며 장황한 사고 및 표현상의 특징을 지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족의 창조신화도 구두로 전해지는 경우에는 문헌의 기록에 비해 풍부한 서사 구성을 보인다.

중국의 창조신화는 잠재적으로나 명시적으로 연속적인 세계창조를 이야기하는 경향을 띤다. 중국 창조신화 속의 세계창조는 크게 창조 원인, 창조행위, 창조 결과라는 3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이 요소들은 시간 연속에 따라 [원인부]―[행위부]―[결과부]의 서사 구성을 지닌다. [원인부]에서는 창조를 일으키는 動因이 되는 불완전하거나 파괴된 세계를 제시하는데, 여기서 창조 이전에 상정되는 것이 완전한 부재가 아니라 서사주체의 입장에서 결핍된 존재나 상태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행위부]에서는 전능하지 않은 약한 神性을 지닌 神格의 존재와 그로 인해 끊임없이 이어지는 세계에 대한 보수 과정을 이야기한다. 중국 창조신화의 이러한 양상은 여타의 창조신화들과 변별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결과부]에서는 창조라는 행위의 결과인 동시에, 창조신화라는 서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서사주체를 둘러싼 국지적인 세계에 대한 서술이 뒤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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