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소리, 그 신명(神明)의 세계
The Ecstatic World of the Drumbeat

韓國學論集, v.31, 2004년, pp.123 - 131  

김양동

초록

두드림은 신명의 세계다. 神이 明하여 흥과 풍류와 멋을 자아내는 세계, 그것이 한국 문화의 원형질이다. 그러한 원형의 모체가 되는 ‘소리’에 대한 본원적 해석과 북의 타악적 기원을 해명하여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줄기차게 우리의 영혼을 흔들어주는 북소리의 미학과 상징적 의미를 밝혀 보려는 것이 본고의 내용이다.

‘소리’는 神의 순수고유어 ‘슬’의 변음으로 〈神=소리〉라는 등식이 성립된다. 그러한 등식이 고대인의 사유세계임을 인식한 바탕 위에서, 중국 고대 銅鼓의 문양과 여러 가지 鼓에 장식되는 器物의 의미를 해부하며 神의 세계, 소리의 세계, 북소리의 神明이 어떤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cussion, or beat, belongs to the world of ecstasy. The manifestation of the spirit, a world which evokes excitement, refined taste (pungnyu) and a Korean sense of beauty (meot), is the archetypal nature of Korean culture. Through an original explanation of "sound" as the archetype of Korean cultu...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