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Overseas advance instance and strategic study of Korean pop music

글로벌문화콘텐츠 =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2, 2009년, pp.217 - 238  

장규수

초록

한국의 대중음악 또는 가수의 해외진출은 음악 산업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운명적인 결과였다. 디지털시대로 접어들며 국내 음악시장의 한계와 음반 산업의 침체가 심화되어 해외진출은 필연적인 선택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러한 해외진출 붐은 한류가 시작되며 한국 TV드라마의 인기가 한국 스타, 한국 음악에 대한 인기로 번졌고, 1998년 H.O.T의 중국 음반이 발매되며 한국 대중음악의 중화권 진출로 이어졌다. 이후 2001년 SM엔터테인먼트의 보아가 일본에서 데뷔하여 성공을 거두면서 너도 나도 해외진출을 목표로 삼기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한국 음악과 가수의 해외진출 붐은 거품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2000년대 들어서며 많은 연예기획사의 코스닥 상장 붐이 일었고, 이후 해외진출 계획을 발표하며 기대치를 만들었지만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 별다른 성과를 못 내고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 데뷔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을 볼 때 한류를 통한 한국 음악의 해외진출의 경우 내적ㆍ외적 환경을 고려해야 한 것인데, 현지 문화의 이해와 진출 전략이 선행되고, 각 나라별 수준에 맞춘 음악, 외모, 언어 등이 요구된다. 또한 일방적 문화전달의 한계를 깨닫고 정책적, 산업적 문화교류의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음악 산업은 한류와 코스닥 상장 붐을 겪으며 디지털 시대로 지나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정체되어 있는 현실이다. 이에 법체계와 문화 그리고 수용자 층이 다른 나라로 진출하고자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것은 아닌지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ected, but sudden and rapid, evolution into a new era of the entertainment industry has ignited both K-pop (Korean popular music) and related entertainment businesses to follow a natural progression towards overseas markets. This new, digital era"s sudden attack has heavily affected the enti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