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인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to the signs for the visually impaired person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3 no.1, 2006년, pp.67 - 78, 82  

임진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들에게 있어서 목적지로 이동이나 사물의 구별은 비장애인의 도움 없이는 매우 어려운 일이며 이러한 불편함이 사회통합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지만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사인물에 적절한 도움을 받게 된다면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장애인 스스로 자립이 가능하게 된다. 산업재해, 교통사고, 빈곤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장애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장애인을 우리사회가 책임져야 한다는 장애인복지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면서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이 아니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편리한 이용이 가능한, 모두들 위한 디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인에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없이 비장애인의 관점에서 설치되어진 사인물은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며 공공환경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시각장애인의 행동특성을 정확히 파악한 후 편의시설의 요소, 원칙, 재료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통하여 복지사회로의 환경조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difficult for the visually impaired person to reach his (her) destination or distinguish things without any help of healthy people, and these facts could be a stumbling block in uniting our society. But, with the signs made by universal design, the handicaped could move more conveniently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