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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4 no.1, 2007년, pp.5 - 23
이종민 , 한광석
본 연구는 최근까지 증가일로에 있는 지하철 광고 시장이 2003년 이 후 감소를 지속하면서 지하철 광고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이슈 및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 지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섯 가지의 이슈가 제기되었다. 첫째, 지하철 광고의 경쟁력이 경쟁 매체이 비해 약화되고 있으며, 둘째, 지하철 광고 판매 방식의 구조적 문제점이 드러났으며, 셋째, 광고 효과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문제와 넷째, 지하철 광고의 유지 관리와 안정성에 대한 문제 다섯째, 지하철 광고의 물량조정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하철 광고에 대한 구조적 개선 뿐 아니라 지하철 광고를 수익성 차원이 차원에서 바라보는 시각에서 브랜딩 차원에서 과학적이고 전문화된 매체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업계와 학계 모두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한정된 지하철 광고 시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체계적인 시장으로의 전환에 대한 동업자 정신이 필요하다.
As the subway ads market that consecutively increased until recent time has decreased since 2003, this research intends to clarify the main issues and problems of subway ads and solution for their improvement through in-depth interview. The research has raised 5 issues. First, the competitivenes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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