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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2 no.1, 2007년, pp.1 - 13
김기탁
최근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만족 및 태도 변화의 선행요인으로 감정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나 스포츠 분야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포츠 소비상황을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로 나누어 스포츠 서비스를 소비하면서 발생되는 감정이 고객만족과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중 관람스포츠 소비자는 프로축구 경기 관람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268명의 응답을 실제 분석에 이용하였다. 참여스포츠 소비지는 대학 내의 스포츠센터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416 명의 응답을 연구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2.0과 AMOS 4.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스포츠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은 만족에 강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감정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긍정적 가정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나 그 영향력은 작고 부정적 감정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람스포츠에서 긍정적인 감정은 만족과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감정은 만족과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감정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강하며 다른 인과관계는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른 서비스 상품에서와 마찬가지로 스포츠에서도 소비감정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The role of consumption emotion is an important subject of study in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We can easily expect that the role of consumption emotion is very important in sport consumption because sport related services are said to be consumed primarily for hedonic purposes; however, stud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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