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탈정서(afflectlessness)와 국제 문화 자본 : 포스트모던 시대의 『리어왕』공연에 나타난 특성
King Lear in Our Postmodern Time : Affectlessness and International Cultural Capital

Shakespeare review, 2001 no.3, 2001년, pp.565 - 583  

김문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리어왕』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컬어진 지난 삼십년 동안 무대공연 역사상 유래를 찾아볼수 없을 정도로 활발하게 무대에 올려졌다. 로얄 셰익스피어극단을 비롯한 영국을 대표하는 극단들, 세계적인 연출가들 뿐만 아니라, 여성ㆍ노동과 계급 제 3세계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전반의 문제에 대해 비판적 대안을 추구하는 진보적인 극단들도 앞을 다투어 『리어왕』을 무대에 올렸다. 본 논문은 바로 이러한 현상, 즉 포스트모던 시대의 빈번한 『리어왕』 공연 현상과 포스트모던 미학과의 상관관계를 짚어보고, 이러한 공연에 나타나는 포스트모던 시대 『리어왕』 연출의 특정적 형식을 드러내어 보고자한다.

셰익스피어극의 무대 역사를 살펴보면 극명하게 드러나듯이, 셰익스피어극의 무대 공연은 언제나 그 시대의 미적ㆍ문화적 관심사들을 반영해왔다. 그것은 셰익스피어의 극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라도 다 통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와 진실 을 담고 있어서라기보다는, 셰익스피어극이 오늘날 누리는 고전의 위상은 끊임없이 그 시대의 시각으로 재해석되고, 또 그 시대의 감수성을 담아 내는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이다. 『리어왕』이 포스트모던 시대의 무대 에서 가장 인기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된 이유는 바로 포스트모던 시대에 가장 첨예한 정치적ㆍ문화적 관심사가 된 이슈들, 즉 언어와 주체성의 위기, 가부장제와 가부장제를 바탕으로 한 휴머니즘의 위기, 그리고 이러한 위기들이 필연적으로 불러일으킨 재현성의 위기들이 바로 『리어왕』과 리어의 비극의 중심에 놓여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조나단 돌리모어가 지적한 바대로 『리어왕』은 더 이상 근본적 휴 머니즘을 설파하는 선언문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통용되고있는 사회현상과 잘못 된 이데올로기를 드러내게 하는 작품이다. 페미니즘ㆍ문화유물론ㆍ해체주의 비평가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리어왕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무대 연출자들에게 이 작품을 연출하는 새로운 전략을 요구하였다. 언어의 기능에 대한 회의는 연출자들로 하여금 보다 더 시각적 표현에 의존하게 하여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 로 웅장하고 아름다운 『리어왕』들이 등장하게 하였고,『리어왕』의 근간에 깔려있 는 가부장제에 대한 비판은 리어왕 대신 리어 여왕, 여장 남자 광대(transvestite Fool), 혹은 등장인물의 젠더를 맞바꾼 캐스팅, 남자 또는 여자 배우만으로 이루어 진 리어왕 공연들이 나타나게 하였다. 이러한 연출방법들은 무엇보다도 관객이 더 이상 순수하게 리어가 처한 상황을 비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그를 동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하였으며, 작품 감상에 몰입하여 정서적 동화를 느끼기보다 연출가의 뛰어난 시각적 스타일을 감상하거나, 비판적 거리를 두고 『리어왕』의 젠더 문제를 바라보게함으로써, 프레드릭 제임슨이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으로 지적한 “정서의 퇴조” 현상이 무대 공연과 관객 사이에 뚜렷하게 나타나게 하였다.

한편 『리어왕』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 이슈들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라는 이 유만으로 『리어왕』을 무대에 올린 모든 연출가들의 동기를 설명할 수는 없을 것이 다. 그와 더불어 전지구적, 후기자본주의적 경제체제의 영향으로 점점 더 국제화 되어가고 문화상호주의적으로 진행되어가는 연극 시장에서 셰익스피어가 차지하는 문화적ㆍ사회적 가치-가장 확실하고 수지타산이 맞으며 다국적 대중 엔터테인먼트 와 겨눌 수 있는 문화자본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수잔 베넷의 80 년대에 이루어진 17개 리어왕 공연에 대한 연구에서도 잘 드러나듯이, 이 시대의 풍성한 리어왕 공연의 원인이 단순히 작품이 유발하는 예술적 자극에 의해서 보다는, ‘셰익스피어’라는 이름에 내포된 권위와 그것으로 대표되는 가치에 대한 향수, 그리고 셰익스피어라는 이름에 축적된 문화자본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 다.

요컨대, 지난 삼십년간 「리어왕』이 국제적으로 빈번하게 공연되었다는 현상은 셰익스피어가 누리는 문화자본으로서의 특권에서 비롯되었기도 하겠지만, 포스트모던니즘이 조명한 『리어왕』에 나타나는 언어와 가부장제의 위기 현상에 대해서 연출가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리어왕』 공연에서 독특한 탈정서 경향이 나타났다고 하겠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