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랙 퀴어 셰익스피어 : 제피펠리, 자만, 루어만 영상의 상호텍스트성
Thus Comes A Black Queer Shakespeare - The Postmodern Confrontation of Zeffirelli, Jarman, and Luhrmann 원문보기

Shakespeare review, v.39 no.3, 2003년, pp.635 - 661  

전준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세기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으로 화제가 되었던 바즈 루어만 감독의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쥴리엣』(1996)은 펑크 담론을 차용함과 동시에 플롯과 등장인물에 있어서는 셰익스피어 영화사에서 독보적이었던 프랑코 제피렐리 감독의 『로미오와 줄리엣』(1968)을 상호텍스트로 하였다. 그 결과, 제피렐리의 영상 상당 부분이 펑크화되어, 제피렐리의 머큐쇼에서는 로미오와의 동성애가 암시의 수준을 넘지 않았던 반면 루어만의 영상에서는 기이한 흑인 여장의 머큐쇼가 소개되었다. 그 결과 머큐쇼가 셰익스피어의 자화상이라 분석했던 제피렐리 감독의 영상이 루어만 영상의 상호텍스트가 되면서 마침내 검고 기이한 셰익스피어의 자화상이 젊은이의 우상, 디카프리오의 연인이었다는 기이한 메시지가 주류 영상에 등장하기에 이른 것이다.

본고의 목적은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펑크 셰익스피어를 감독한 영국의 데렉 자만의 셰익스피어 영상-『템페스트』(1979)와 『엔젤릭 컨버세이션』(1984)에 내재한 담론들-연금술, 캠프, 드랙, 디바 숭배-을 분석하고, 자만의 영상도 루어만 영상의 상호텍스트였음을 입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는 마이클 리파뜨르가 제기한 두 가지 종류의 상호텍스트성-텍스트에 의존한 강제적 상호텍스트와 연상, 이미지에 의존한 우연적 상호텍스트-을 배경으로 한다. 이러한 급진적 상호텍스트 이론에 근거하여 본고는 루어만의 영상에 있어 제피렐리의 영상은 강제적 상호텍스트로서, 자만의 펑크 셰익스피어는 우연적 상호텍스트로서 작용했음을 밝히고, 마치 마디 그라 축제의 게이 퍼레이드와 같은 퀴어 셰익스피어가 주류에 당당히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역사적 발전 경로를 역추적한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