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학 위기론을 통해 본 행정학의 전망
Prospects for Public Administration Due to Identity Crisis

한국공공관리학보, v.19 no.2, 2005년, pp.1 - 19, 196-197  

권인석

초록

W. Wilson을 필두로 행정학은 정치학으로부터 독립하여 하나의 독자적 학문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나 학문적 독자성에 대하여는 많은 의문과 논란이 제기되어 왔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행정학의 위기론은 행정학의 연구를 위축시켰다보기보다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단계로 발전했다고 본다. 행정학의 위기는 행정학이 실천지향적 학문이고, 종합학문적이며, 가치수반적이어서 정치학으로부터 완벽하게 독립할 수도 없으며, 도구적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경제학이나 경영학으로부터도 완전히 구별되는 것도 아니다. 80년대 이후 경제학에 기반을 둔 신공공관리론과 정치학에 기반을 둔 거버넌스론이 행정학을 위기로 몰아넣은 이유는 이러한 요인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행정학은 이러한 도전을 수용함으로써 더 성숙하게 되었다. 한국의 경우, 군사정권하에서 비대해진 행정학 공동체, 미국문화와의 차이, 그리고 문민정부 이후 개혁의 바람몰이용으로 들이닥친 신자유주의물결이 위기감을 더했다고 본다. 이점에서 한국행정학은 한국에 적절한 행정인에 대한 가정을 규명하고, 한국에 적절한 가치와 규범을 연구하고, 시장논리와 정치논리를 종합하는 창의적인 행정관리기술을 개발하고, 공공문제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증진할 수 있는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ginning with Woodrow Wilson, public administration has been studied as an independent discipline apart from politics; however, there have been many controversies and much skepticism about true independency. This study takes the point of view that the identity crisis in public administration has c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