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일독일의 연극과 정치적 기능
The political function of the theatre in reunited Germany

외국문학연구= Foreign literature studies, no.29, 2008년, pp.323 - 339  

장은수

초록

어느 나라보다도 정치적 색채가 강한 연극전통을 지닌 것으로 유명한 독일은 통독과 더불어 위기를 맞는다. 사회주의체제가 자본주의체제에 흡수 통일되는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연극은 갈피를 잡지 못했고, 경제적 위기에 직면해 침체일로를 걷게 되었다.

연극보다 더 극적으로 진행되는 현실 앞에서 연극을 통한 사회개혁을 부르짖던 정치극의 이슈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어진 것이다. 하지만 통일과정에서 연극이 시민운동에 미친 영향과 정치적 역할은 간과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따지고 보면 구동독체제를 무너뜨리는 시민운동에 박차를 가한 것도 연극무대였다.

물론 통독 후의 사회비판적 연극들은 젊은 연극인들을 중심으로 계승되었고 기존의 정치극과는 그 표현양식 면에서 확연히 구별되는 실험적 성격을 보여준다. 또한 오프씨어터의 젊은 주역들이 변방에서 중앙무대로 진입한 현상도 주목할 만한 변화였다. 샤우뷔네와 민중극장을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해방의 무대’를 탄츠테아터와 오페라의 장르로까지 확장시킨 것도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시도라고 하겠다. 따라서 독일의 정치연극전통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변화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nowned for strong political colored tradition of theatre, Germany came to a crises at the time of the reunification. However, in the historical confusion due to absorption of socialism into capitalism. Theatre could not make neither head nor tail meeting the exigencies of the economy. In the dram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