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노영의 『중국인의 기회』: 이민 자서전의 가능성과 한계
No-Yong Park’s Chinaman’s Chanc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Immigrant Autobiography

외국문학연구= Foreign literature studies, no.32, 2008년, pp.31 - 49  

김욱동

초록

이 논문은 최초의 한국계 미국 이민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박노영(朴魯英, No-Yong Park)의 인종적 신분을 비롯하여 지금까지 그에 관하여 잘못 알려진 전기적 사실을 바로잡는 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그는 중국계 미국 자서전 작가로 범주화되어 왔지만, 비교적 최근에 출간된 그의 아내 김난혜(金蘭兮, Lanhei Kim Park)의 자서전 『사해(四海)를 바라보며』를 비롯한 여러 자료를 근거에 비추어 보면 그는 한국계 미국 자서전 작가임이 밝혀진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박노영의 자서전 『중국인의 기회(Chinaman"s Chance)』의 장르적 특성을 새롭게 규명한다. 박노영은 이 책에 ‘자서전’이라고 분명히 못 박고 있지만 좀더 면밀히 분석해 보면 이 책에서 그는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 못지않게 허구성과 상상력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이 책의 장르는 ‘이민 자서전’ 못지않게 ‘허구적 소설’로 규정지어야 한다. 더구나 이 논문은 미국 사회에 동화되려고 노력하는 나머지 식민지 고국에 무관심한 차의석(車義錫, Easurk Emsen Charr)과는 달리, 박노영이 오히려 미국 사회와 문화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문명 비평가로서의 면모를 지닌다는 점을 밝힌다. 박노영의 삶에서는 미국 문화의 ‘탈학습화’ 또는 ‘탈동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이 점에서 박노영의 자서전은 다른 차의석이나 메리 백리(白廣善, Mary Paik Lee) 또는 고태원(高泰媛, Taiwon Koh) 또는 피터 현(Peter Hyun) 같은 다른 한국계 미국 이민 작가들의 자서전과는 크게 다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ttempts to shed new light on a biography of No-Yong Park, the author of Chinaman"s Chance (1940), one of the early Korean American immigrant autobiographies. Although he has been so far categorized as a Chinese American writer or a Korean/Chinese American writer, he was in fact a Kore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