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서의 ‘이야기와 이야기하기’ - 『캔터베리 이야기』를 중심으로
Chaucer"s Tale and Tale - telling As Reflected in The Canterbury Tales

외국문학연구= Foreign literature studies, no.36, 2009년, pp.195 - 219  

이동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세 작가들 가운데 초서만큼 풍부하고 다양하게 과거부터 전통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민담이나 로맨스, 우화 등을 자신의 이야기 소재로 즐겨 사용한 사람도 드물다. 그러나 이야기꾼으로서 그의 능력은 과거 이야기를 단순히 재생산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유럽의 다양한 이야기 기법을 동원하여 단순한 구조와 스타일을 지닌 과거 이야기들을 창작에 버금가는 수준의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냈다는 점에 있다. 뿐만 아니라, 초서는 이야기가 존재하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축(軸)으로서 독자들을 항상 인식하고 있었다. 독자가 존재하지 않는 이야기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초서는 잘 알고 있던 당시 전문적인 이야기꾼이었다. 당시 독자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이야기를 작품의 소재로 삼은 것 역시 초서 자신이 향상 염두에 두고 있던 독자들의 구미를 충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다. 초서가 즐겨 사용하는 이야기 기법들 또한 단순히 과거 전통적 이야기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한 초서의 노력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는 독자를 항상 염두에 둔 결과이기도 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 medieval writers in the fourteenth century used the popular stories and the artistry of the popular story-teller as abundantly as Chaucer. In spite of his dependence on the popular literary tradition for his storytelling, Chaucer"s narrative stylistics and its effects upon the audience are quite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