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법상 급여의 보편성과 개별성
The National Basic Livehood Security Act: Universality and Individuality of Benefits

복지행정논총, v.13 no.2, 2003년, pp.109 - 129  

박석돈

초록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헌법의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법이다. 따라서 기초생활보장법의 운영상의 보편성과 개별성의 확립되어야 법의 목적이 구현된다고 할 수 있다. 기초생활보장법의 보편적용의 외연은 일단 모든 국민에게 적용된다고 볼 수 있으나 ILO의 권고대로 「모든 주민」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우선, 무국적자와 산업근로자로 입국한 제3세계 국민들에게는 상호주의 원칙을 엄격히 적용하기보다 그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보편적용의 내포에 있어서는 자산ㆍ근로능력 활용의 원칙과 사적부양우선의 원칙을 억제함으로써 수급권자의 제한규정을 완화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기초보장법의 개별성은 급여의 종류를 다양하게 확대시키고 기본급여의 「기타 생활여건」을 고려한 상대기준을 확립하고 일정 한도 내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재량권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