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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하이데거는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현상학적 해석”에서 자신의 철학함을 “삶의 현사실성에 속한 근본적인 역사적 이행을 원리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생철학적-실존철학적-종교현상학적 접근과는 다르게 삶의 철학적인 의미를 존재론적으로 해명하기 위해 그는 서구 전통철학의 시원인 아리스토텔레스에게로 되물어, 비판적으로 수용함과 동시에 거기에서 현사실적 삶의 경험에 적용시킬 수 있는 해석을 이끌어 낸다. 이처럼 전승에 고착되지 않고, 현재의 삶 안에서 그것이 작동하는 힘을 이끌어 내는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현상학적 해석을 그는 삶의 “해석학적 상황”의 따른 “해체적” 소급이라고 부른다. 이 글에서는 현사실적 삶의 단초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삶의 존재론”으로 규정하고, 거기에서 존재의미와 대상의미에 따라 삶을 원리적-통일적-개념적-범주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이 『존재와 시간』의 중심을 이루는 “현존재 분석론”의 근간이 되고 있음을 제시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삶의 근본범주, 삶의 이행으로서 비은폐함, 삶의 시간성에서 프로네시스와 죽음의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해석이 다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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