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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기업의 무형자산 회계정보와 기업가치 관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evance to Firm Value of Intangible Assets in KOSDAQ Market

경영교육저널, v.15, 2009년, pp.65 - 85  

김상조 ,  이희경 ,  김동영 ,  염대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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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식, 상표, 브랜드, 정보기술 등 무형자산이 기업가치 평가에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코스닥 기업시장에 계속 상장 되었고 순이익이 양(+)인 353개(일반기업 178개, 벤처기업 175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Ely와 Waymire의 연구(1999)에서 이용한 연구모형을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는 무형자산, 비무형자산, 경상이익을 채택하였고, 종속변수는 시가총액을 기업가치의 대용치로 사용 했다.

(가설 1) 코스닥기업의 무형자산은 기업가치 와 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가설은 무형자산이 기업가치 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설 2) 코스탁기업 특성에 따라 분류한 일반기업무형자산과 벤처기업무형자산의 기업가치 관련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은 두 기업 집단 모두 무형자산이 기업가치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코스닥기업특성분류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런한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코스닥기업의 무형자산은 기업가치를 충분히 설명 할수 있는 유용한회계정보이고 코스닥기업 분류에 따른 일반기업무형자산과 벤처기업무형자산 간의 차이는 큰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a determinant factor of the firm value, the intangible asset which includes a knowledge asset and a brand asset is perceived as an important asset. Therefore, this thesis will observe the estimation and the measurement method of intangible assets, and analyzes empirically about the fi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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