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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農業敎育學會誌= Journal of Korean agricultural association, v.34 no.1, 2002년, pp.137 - 151
정남용
이 연구의 목적은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 과정 중에 필요한 피드백정보, 그리고 피드백정보를 얻는 양태와 자아효능감 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피드백정보 탐색 양태와 자아효능감 수준을 측정하는 두 가지의 질문지가 사용되었다. 두 질문지의 신뢰도를 위해서 Cronbach alpha 측정을 하였으며, 신뢰도는 각각 .75와 .83으로 질문지 사용 가능한 결과였다.
문헌검색 및 인터뷰의 결과 7가지의 피드백정보가 밝혀졌다. 자아효능감과 인적 배경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나이가 많은 신입사원, 학위가 높은 신입사원의 자아효능감이 그렇지 않은 신입사원에 비해 자아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교활동의 적절성’, ‘업무성취에 있어서 업무효율’, 그리고 ‘내 직무에서 가장 선호하는 작업과제’ 등의 피드백정보는 외부에 묻기보다 스스로 해결하는 신입사원의 자아효능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곤란한 상황하에서 업무수행의 적당함’의 경우 피드백정보를 보다 자주 외부에서 조달하는 신입사원의 자아효능감이 그렇지 않은 신입사원들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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