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의 수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 - TAM(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Study on Response of Consumers for Mobile Advertisement : Based on TAM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7 no.4, 2010년, pp.71 - 103  

박진표 ,  김재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의 수용과정을 기술수용 모델을 통해 설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외부 영향변인으로 오락성, 참여성, 신뢰성 등을 선정하고, TAM의 핵심적 변인인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용이성, 그리고 광고태도와 광고수용의도 등을 기술수용과정의 중요 단서로 채택하였다. 아울러 이 단서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던 기술수용모델 구성요소 간의 연구모형이 유용한 모델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모바일 광고 수용 모델에 대한 외부적 영향 요인을 검증한 결과, 모바일 광고의 오락성, 참여성, 신뢰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행연구에서도 기술수용 모델의 외부적 영향 요인이 핵심적인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에 간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외부의 영향 요인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모바일 광고에 대해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으며, 개인의 집중력이나 매력적인 볼거리가 있다고 생각할수록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모바일 광고에 대한 정보가 사실적이고 믿을만하다고 여길수록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바일 광고에 대한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지만 지각된 용이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ain the process of receiving mobile ads by using TAM. Amusementness, participation and reliability were chosen for the external influencing factors, also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availability as well as attitude, acceptance intension toward ads were als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