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한의 공룡알화석 산출 현황
Occurrence of dinosaur egg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지질학회지 =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v.42 no.4, 2006년, pp.523 - 547  

허민 ,  백인성 ,  박준 ,  황구근 ,  이용일 ,  양승영 ,  임종덕 ,  이영엽 ,  정대교 ,  서승조 ,  박계헌 ,  문기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남한에 분포하는 백악기 퇴적층 가운데 경남 하동군 수문리 지역의 하산동충, 전남 보성군의 선소역암, 경기도 화성시의 시화층, 경남 고성군의 고성층, 경남 사천시 신수도의 함안층, 부산시의 다대포층, 전남 구례군 금내리층의 7개 지역에서 공룡알과 알둥지화석이 풍부하게 산출되었다. 남한의 공룡알화석층은 시대적으로도 백악기초에서 백악기말에 이르고, 퇴적환경은 충적선상지에서부터 충적평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공룡알은 주로 사질 이암층에서 둥지형태로 산출되며, 대부분 산란된 그 자리에서 매몰되어 화석화된 것으로 해석된다. 공룡알들은 주로 석회질 고토양에 보존되어 있는데 이는 당시의 고기후가 건기와 우기가 교호된 반건조한 환경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공룡알 화석층에 고토양 기원의 캘크리트가 수반되어 있음은 석회질을 띠는 공룡알의 보존에 알칼리성을 띠는 석회질고토양의 발달이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였음을 시사한다. 한편, 보성 및 고성 지역의 알화석층에서 동일한 지역의 여러 층준에 걸쳐 알둥지가 반복적으로 산출되는 양상은 집단 산란지역을 매우 오랜 시간동안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소위 “산란지의 반복적인 선호특성”이 백악기에 한반도에 서식하였던 공룡들에게도 부분적으로 있었음을 시사하여 준다. 대부분 공룡알들은 상부가 제거되거나 깨진 채 발견되며, 이들 알껍질 내외부에는 주변 퇴적물로 충진 되어 있다. 보성에서는 알 내부가 방해석으로 채워지거나 정동(geoid) 양상으로 속이 빈 내부에 광물질로 충진 된 경우도 있다. 남한에서 공룡알은 52개 정도의 공룡알둥지에 390 여개의 공룡알들이 발견 및 발굴되었다. 하나의 둥지는 3개에서 16개까지의 공룡알로 구성되어 있다. 공룡알의 크기는 69 ㎜에서부터 180㎜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공룡알의 모양은 타원형, 반구형, 구형으로 나타난다. 공룡알껍데기 두께는 0.58 ㎜에서부터 4.90 ㎜까지의 범위를 보이고 있다. 2.0 ㎜가 넘는 두꺼운 알껍데기가 산출됨은 매우 특징적이다. 공룡알 표면은 부드러운 돌기에서 울퉁불퉁한 돌기, 골이 깊은 동기까지 다양하다. 남한에서 산출되고 있는 공룡알은 알껍데기는 크게 Faveoloolithidae, Spheroolithidae, Dendroolithidae, Ovaloolithidae, Elongatoolithidae의 5개의 난과(Parataxonomic Families)로 분류되고, 이 중 Faveoloolithidae는 남한의 공룡알화석 가운데 제일 풍부하게 산출된다. 한반도에서 산출되고 있는공룡알화석은 중국 산동반도나 후베이, 후난성 지역 및 몽골 고비 사막 지역 등에서 산출된 종류와 비교가 가능하며, 이들은 또한 북미 대륙의 알버타주 등에서 산출된 공룡알들과 비교가 요구되고 있다. 공룡알의 부화유형은 대부분 수평으로 평평한 형태를 이루고 있어 중국이나 몽골에서 산출되는 알화석에서 볼 수 있는 일명 아시아 유형을 띠고 있다. 다양한 층에서 다양한 종류를 갖는 남한의 공룡알 산출은 공룡알과 함께 산출된 다른 화석들과 함께 백악기 당시 공룡산란지 환경이나 고환경 및 고생태를 해석할 수 있는 중요한 지역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undant dinosaur eggs and clutches have been found from the Cretaceous non-marine deposits of Korea. They occur in several stratigraphic formations including the Hasandong Formation at Hadong, the Seonso Conglomerate at Boseong, the Shiwha Formation at Hwaseong, the Goseong Formation at Goseong, th...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