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제 황산벌 전투와 멸망 과정의 재조명
A Review on Hwangsanbul Battle and Declining Process of Baekje

인문과학연구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Studies in humanities, v.27, 2010년, pp.355 - 376  

박노석

초록

일반적으로 백제의 멸망을 의자왕의 실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660년에 있었던 백제가 멸망할 당시 백제와 나당연합군의 전쟁은 의자왕의 실정보다는 작전의 실패로 보인다. 당시 백제에서는 나당연합군이 서울쪽에서 모여 부여로 진격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이에 대비한 작전을 수립하여 백제의 주력부대를 북쪽으로 올려 보냈다.

그러나 신라군과 당군은 이러한 작전이 아니라, 백제군이 모르게 별도로 행군하여 부여성의 남쪽에서 연합하여 백제의 수도인 사비성을 공격하였다. 그 결과 사비성에는 백제의 주력부대가 없어 계백은 북쪽에 올라가 있던 주력부대가 내려올 수 있는 시간을 벌기 위해서 5000명의 결사대를 이끌고 황산벌에 나가 싸울 수밖에 없었다. 즉 백제의 멸망은 의자왕의 잘못된 정책 때문이라기보다는 당시 전투에서 작전의 실패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generally is accepted that the responsible for the fall of Baekje was in the misrule of the King Uija. But its fall caused by war between its and Silla-Tang allied forces was seen as tactics fail rather than misrule of the King Uija in 660 when Baekje fell into ruin, At that time, it was expected...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