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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가시리」 연구
Korea appeared in popular music “gasiri” research

대중서사연구 = Journal of popular narrative, v.16 no.2 = no.24, 2010년, pp.439 - 472  

김유미 ,  이승하

초록

고려속요 「가시리」는 고려시대의 노래지만 현대에 와서도 유사한 내용, 유사한 정서로 숱하게 노래로 만들어졌다. 「가시리」는 애초에 민중에 의해 불리었던 민요였기에 시대와 세대를 초월하여 많은 이들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가시리」가 대중의 공감을 얻은 것은 사랑과 이별이라고 하는 보편적 정서를 다루면서 화자의 솔직한 태도가 드러나고 쉽고 친숙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려속요는 기본적으로 서민 하위문화의 속성을 고스란히 지니면서도 상층과 그들의 주변인에 의해 창작, 전수되었다. 당시 민중에 의해 향유되었던 민요의 특성이 궁중악의 음악적 특성과 결합되면서 더욱 복잡하고 세련된 형태로 변화한 것이다. 민요는 민중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민요가 민중의 노래였으며 그들의 질박한 삶의 정서를 반영하는 서민문화라는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민요와 대중가요는 충분히 연관성을 지니게 된다. 이로써 민요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 고려속요와 대중가요도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차이점이 있다면 속요는 궁중에서 기녀와 왕, 권신들에 의해 향유되었고 그들을 통해 민간에 전파되었지만 대중가요는 공연장에서, 또 방송매체를 통해 대중에 의해 더욱 널리 향유된다는 것이다. 또한 속요는 여음과 조흥구 등을 통해 흥을 돋우고 정서를 표출하면서 문학성을 획득하지만 대중가요는 상업성에 초점을 맞추어 창작된다.

고려속요 「가시리」는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이별과 사랑에 대한 감정과 정서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본래 민중에 의해 창작되었던 민요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중가요 〈가시리〉는 고려속요와 다르게 ‘민중에 의해서’ 창작된 노래가 아니라, ‘대중을 위해서’ 창작된 노래다. 이런 이유로 「가시리」의 변모 양상은 하나의 흐름을 유지하면서도 다채로운 양상을 나타낸다.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발표된 여러 곡의 〈가시리〉는 각각의 노래가 발표되던 그 시기대중가요의 흐름을 반영했다. 대부분의 대중가요 〈가시리〉는 원작의 정서를 고스란히 드러내면서 노래가 창작되던 시기의 대중적 기호를 가미했다. 그러한 수용과 변용을 거치면서 대중가요 〈가시리〉는 원작에 가까운 형태로 나타나기도 했고, 원작에서 한참 멀어지기도 했다.

앞으로도 〈가시리〉는 대중이 즐겨 듣고 부르는 가요로 거듭해서 재탄생할 것이며 많은 이들에게 정서적 정화를 제공하고 살아가는 힘을 줄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고려속요 「가시리」는 과거의 노래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노래, 나아가 미래의 노래로 불리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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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yo sokyo ‘Gasiri’ Song of the Koryo Dynasty, but also similar in the present, as in many times a song is made up of similar sentiments. ‘Gasiri’ folk in the first place was called by the people himself, to transcend time and generations, many of these were among the consensus. ‘Gasiri’ gaine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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