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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매체에서 사운드와 연계된 영상 스토리텔링의 기호학적 분석
An Semiotics Analysis of Storytelling Combined with Sound in Visual Media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5 = no.91, 2010년, pp.69 - 78  

임찬 ,  김완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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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sound)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의 청각기관을 자극하여 뇌에서 해석되는 매질의 움직임이고 공기나 물 같은 매질의 진동을 통해 전달되는 종파’이다. 사운드(sound)는 본래 직관적으로 빠른 시각적 자극에 비해 2차적 자극이지만 이제 영상매체에 있어 더 이상 2차적이지 않은 요소이다. 사운드는 이제 관객으로 하여금 영상의 상황을 인지시켜 주는 획일적인 역할을 벗어나 해당음향이 존재하지 않을 때에는 영상의 내러티브(narrative)를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주체적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따라서 영상의 내러티브에 있어서 사운드에 내재하는 부가가치에 대한 체계적인 첨예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영상 스토리텔링에서 사용된 사운드를 분석함에 있어서 기존의 분류 체계에서 확장하여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사운드를 벅스턴, 게이브, 블라이(Buxton, Gaver & Bly)의 음향 분류와 더불어 기존의 시각적 기호분석을 청각에 적용해 해석하고, 사운드가 영상스토리텔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역을 그 안의 캐릭터 심리 형성 방향으로 집중 분석함으로써 스토리텔링과 이에 대한 사운드의 주체적 역할을 분석하며 진행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확장하여 현상의 음향화를 통한 영상 스토리텔링을 분석하는 것을 후속연구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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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is vibration transmitted through a solid, liquid, or gas; particularly, sound means those vibrations composed of frequencies capable of being detected by ears. Sound is originally a secondary stimulation from a fast visual stimulation, but in visual media, it is no more a secondary element.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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