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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각적 언어로서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시
Concrete Poem using Typography as a Synesthesia Language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3 no.6 = no.92, 2010년, pp.77 - 80  

이병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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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글은 쓰고 읽는 것이고, 그림은 그리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시는 운율의 형식상 음악적이고 청각적 요소인 리듬과 각 글자가 모여 언어화 됨과 동시에 이미지화 되어서 독자의 감정이나 정서, 상상력 등의 조합을 통해 하나의 회화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본다면 시는 시각적 존재감을 제공하여 글과 그림, 음악 모두를 아우르고 표현하는 시청각을 관통하는 문학작품의 한 장르이다.

본 작품의 대상인 조지훈의"완화삼"(그림 1)과 박목월의 "나그네"(그림 2)는 이러한 시의 복합적인 특징 기반으로 시가 가지고 있는 음성언어의 감성까지 담아내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일반 서술형 글쓰기 배열에 종속됐던 종래의 시 표현방식에서 벗어나, 고정된 소재인 언어라는 상상 체계를 시각 요소로 사용하는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여 쓰기와 그리는 것의 구분을 없앰으로써 보는 사람 역시 읽기와 보기가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여 시어의 감추어진 지적 긴장과 시적 감정의 창출을 통해 공감각적 언어의 의미 전달 효과를 추구하려는 실험적 시각시의 실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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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ly, a piece of writing is something that is written and However, a poem is a literary genre which penetrains to the visual-auditory senses, bringing all writings, paintings and music together by offering a visual sense of existence which compares with that of a painting. This is accomplish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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