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지하철 광고 효율성 인식에 관한 연구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Efficiency of Advertisement in Subway

사회과학연구 :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Journal of Social Science, v.22 no.1, 2011년, pp.23 - 37  

송종현 ,  이제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Q방법론을 이용하여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지하철 광고에 대한 대학생들의 효율성 인식차원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생들의 지하철 광고 특성에 대한 인지, 효율성에 대한 지각, 그리고 활용성에 대한 평가 등을 알아봄으로써, 교통수단이라는 기능적 속성을 넘어 이용자와 커뮤니케이션 자극을 주고받는 매체로서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들의 지하철 광고에 대한 주관적 인식의 유형은 ‘대중적 소구형’, ‘창의적 제공형’, ‘콘텐츠 제공형’, ‘효율성 비관형’ 등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지하철 광고의 효율성에 관하여 대학생들은 그 수용에 있어서 그 장단점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다양한 활용성과 참여성에 더 깊이 인지하고, 다각적인 광고효과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유형별 차이에서 확인하였듯이 대부분의 응답 대상자들은 지하철 광고의 효율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향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college students’s perception of efficiency of advertisement in subway which have recently attracted public attention. Especially the awareness of attribute, perception of efficiency, evaluation on availability of advertisement in subway were analysed through Q-methodology. This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