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빈곤 아동의 빈곤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oor children"s perceptions of poverty

社會科學硏究 : 慶星大學校 社會科學硏究所, v.27 no.1, 2011년, pp.181 - 201  

정선욱

초록

본 연구는 빈곤 가정에서 살고 있는 아동들이 빈곤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사진 속 가상 빈곤아동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공부방을 이용하는 초등학교 1-6학년 아동 22명을 부모와 아동의 동의를 구한 후에 면접하였다. 면접 결과, 연구 참여자인 빈곤 아동은 가상의 빈곤 아동에 대해 “착한 아이”, “효자”, “불쌍한 아이”로 묘사했고 이들은 양육자의 건강, 경제적인 문제를 크게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곤한 사람들에 대한 대중의 이미지는 가상의 빈곤 아동에 대한 생각과 유사했으나, “문제가 있으니 달라져야한다”는 인식을 일반 사람들이 갖고 있다고 해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상 아동을 통해 살펴본 빈곤 아동의 자기 이해는 비빈곤 아동의 그것에 비해 매우 부정적이었다. 이를 기반으로 빈곤 아동에 대한 개입에서 고려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ears some voices of poor children concerning how they feel their lives are circumscribed by living in poverty. Twenty-two poor children were interviewed using photograph of different economic level homes(poor house versus non-poor house). The ideas of utilization photograph to interview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