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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UM기법을 활용한 경기도소방학교 교육훈련과정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of Gyeonggi-Do Fire Service Academy Based on the DACUM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2 no.4, 2010년, pp.201 - 222  

허영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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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기도소방학교의 교육훈련과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직무분석, 신교육과정 개발, 현행 교육과정과의 비교 분석 등의 절차를 거쳤다. 먼저, 경기도 소방공무원직무체계에 대한 전문가협의를 통해 행정, 예방, 대응, 구조, 구급의 5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각 직무분야별로 5명의 내용전문가와 1명의 교육훈련전문가로 구성된 DACUM 패널에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을 수행하였다. DACUM 전문가협의회는 총 4회에 걸쳐 개최되었는데, 1차 협의회에서는 DACUM기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경기도소방공무원의 직무체계를 살펴보면, 행정분야는 11개 책무와 47개 작업, 예방분야는 8개 책무와 69개 작업, 대응분야는 12개 책무와 49개 작업, 구조분야는 2개 책무와 46개 작업, 구급분야는 2개 책무와 43개 작업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책무별로 작업을 도출하여 중요도, 난이도, 빈도를 기준으로 교육훈련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핵심작업으로 선정하였는데, 행정분야는 31개, 예방분야는 47개, 대응분야는 24개, 구조분야는 39개, 구급분야는 41개로 최종 확정되었다. 각 핵심작업에 대한 작업요소, 관련 지식, 기능, 태도 및 장비를 도출하여, 핵심작업/지식ㆍ기능ㆍ장비 매트릭스를 작성함으로써 직무분석 단계를 완료하였다. 교육과정 개발 절차는 핵심작업/지식ㆍ기능ㆍ장비 매트릭스에 기초하여 시작되었다. 도출된 지식, 기능 및 장비에 대하여 이해 및 숙달에 소요되는 시간과 방법 등을 고려하여 어떤 교육훈련형태(학교교육(집합교육), 직장교육, 직무보조자료, 사이버교육)가 적합한지, 그리고 어떤 코스형태(기본교육, 전문교육, 현장교육)로 운영되어야 하는 지를 내용전문가(분임별 5인)의 의견 합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코스형태별로 필요한 코스명을 도출하였고, 코스명을 기초로 하여 필요한 지식, 기능 및 장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등의 교육내용 조직 원칙에 따라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각 교과목별로 교과목표, 교육내용, 교육시간, 교육 대상, 교육방법, 교육기자재 등을 도출하여 교과목 프로파일을 작성하였고, 교과목 프로파일에 기초하여 코스 프로파일을 작성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 단계를 완료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도출된 교육과정(안)과 현행 교육과정을 비교함으로써 향후 경기도 소방학교 교육훈련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경기도 소방학교의 교육훈련체계 개편을 위해, 신 교육과정(안)의 활용, 교육훈련방식의 개선, 상시학습제도의 도입, 소방공무원의 직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fire-fighter by job analysis, curriculum development, and comparison between present curriculum and new-developed curriculum. First, job classification of Gyeonggi provincial fire-fighter was consisted of five jobs - a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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