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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경쟁력 이론과 시스템경쟁 이론에 근거한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nalysis of korean automotive industry based on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and systematic competition theory

社會科學論叢 : 崇實大學校 社會科學硏究院 = Journal of social science, v.9, 2007년, pp.197 - 220  

이상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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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가의 특정산업부문 또는 특정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국내기반(home base) 환경조성과 경쟁력 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시스템적인 요소 형성이 중요하다. 포터의 다이아몬드이론에 따르면,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 나라의 국가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네 가지의 직접적인 요소(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산업, 기업구조/전략과 경쟁정도)조건과 두 가지 간접적 요소(국가, 환경)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국가 경쟁우위가 형성된다고 한다. 이와 유사하게 DIE는 4가지 시스템적 요소(Meta-, Macro-, Micro-, Meso-level)형성 수준과 상호작용성에 따라 국가경쟁력이 결정 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포터의 다이아몬드이론(Diamond-Theory)과 DIE의 시스템경쟁 이론(systemische Wettbewerbsf?igkeit)에 기초하여 한국자동차 기업이 어떠한 과정으로 세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국제경쟁력을 제고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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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for a specific industry or corporate of a nation to create and sustain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market continuously, important is the building of home base environment which creates competitive advantage and building of systematic factors which affect to form those advantage po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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