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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6 no.1, 2001년, pp.105 - 115
김동원 , 최종진
이 연구는 스포츠센터 고객만족에 따른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상업스포츠센터 회원 520명을 표집 하였다.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도가 낮은 80부의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한 440개의 표본이 최총 분석에 사용되었다.
스포츠센터 이용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中比宮志(1993)이 제작한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누적 분산율(설명력)은 48.2%와 Cronbach"s α값으로 평가한 이용 만족도의 요인별 신뢰도 계수는 .893-.923로 나타났다. 자료처리는 다중회귀 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상업스포츠 센터 고객의 이용 만족도 즉, 지도자 만족도(p<.001), 시설 만족도(p<.001)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p<.001)는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지도자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둘째, 상업스포츠 센터 고객의 이용 만족도 즉, 프로그램 만족도(p<.001), 지도자 만족도(p<.001) 그리고 시설 만족도(p<.001)는 타인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프로그램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This research tried to find how customers" uses of commercial sports centers, customers" satisfactions influence their behaviors after the purchases. About 520 random people of 10 different sport centers of Seoul city took part in this survey. 440 samples were eventually used for the study after 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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