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센터 고객 만족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sumer Satisfaction and behaviors after customers" purchases in sports centers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6 no.1, 2001년, pp.105 - 115  

김동원 ,  최종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스포츠센터 고객만족에 따른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상업스포츠센터 회원 520명을 표집 하였다.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도가 낮은 80부의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한 440개의 표본이 최총 분석에 사용되었다.

스포츠센터 이용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中比宮志(1993)이 제작한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누적 분산율(설명력)은 48.2%와 Cronbach"s α값으로 평가한 이용 만족도의 요인별 신뢰도 계수는 .893-.923로 나타났다. 자료처리는 다중회귀 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상업스포츠 센터 고객의 이용 만족도 즉, 지도자 만족도(p<.001), 시설 만족도(p<.001) 그리고 프로그램 만족도(p<.001)는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지도자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둘째, 상업스포츠 센터 고객의 이용 만족도 즉, 프로그램 만족도(p<.001), 지도자 만족도(p<.001) 그리고 시설 만족도(p<.001)는 타인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프로그램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ried to find how customers" uses of commercial sports centers, customers" satisfactions influence their behaviors after the purchases. About 520 random people of 10 different sport centers of Seoul city took part in this survey. 440 samples were eventually used for the study after scr...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