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상도 내륙무속의 실체와 특징
Entity and Feature of Gyeongsang-do Inland Shamanism

한국무속학 = Korean shamanism, v.22, 2011년, pp.263 - 285  

윤동환

초록

경상도 내륙무속의례의 형식과 내용은 조선시대 문헌자료를 통해 편린을 볼 수 있다. 무당은 붉은 옷에 남색 띠를 착용하고 방울과 지전 등의 무구를 들고 굿을 하였고, 양중은 피리ㆍ징ㆍ장구 등을 반주하며 화답했다. 굿의 제차인 굿거리에는 조상굿과 부처나 제관에게 비는 굿 등이 있었으며, 굿거리를 진행할 때 점차 무가와 무악이 잦아졌다. 무당은 굿을 통해 제주집에게 제수를 풍성하게 장만치 못한 것을 꾸중하고 베나 돈을 받아내었고, 제주를 포함한 관객들에게 술을 돌리고 돈을 받는 행위도 하였다. 굿의 장소는 산ㆍ마당ㆍ길거리 등에 제장을 마련하였다.

18~19세기 경상도 내륙무속은 서울이나 경기도 지방의 굿과 차이가 있었고, 마을굿인 별신굿의 경우 동민뿐만 아니라 인근에서 구경꾼이 몰릴 정도여서 축제적인 무속의례의 전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경상도 내륙지역 굿의 제차는 제장의 부정을 없애기 위한 부정굿으로 시작하여 인간 삶의 영역을 담당하는 산신굿, 하늘신의 성격을 지닌 천왕굿, 인간 생명의 지속을 담당하는 칠성굿, 삶의 토대와 연속성을 확인시켜주는 조상굿, 굿에 따라온 잡신들을 위한 사자풀이굿의 절차로 행하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rmat and content of the inland region Gyeongsang-do rituals of the Joseon Dynasty through the literature you can see a very small portion. Shaman wearing red clothes, navy blue belt, carrying props such as bell and paper money, was ritual. And Men’s shaman answered by playing flute, Jing, Jang...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