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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4 no.2 = no.95, 2011년, pp.185 - 194
박소라
20세기 후반의 급격한 사회 변화와 기술 발전은 업무조직과 방법에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다. 기존의 업무 양상과는 전혀 다른 창의적 업무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적합한 새로운 유형의 업무공간이 요구된 것이다. 이를 위해 제시된 여러 가지 대안적 접근방법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창조적 영감을 이끌어내는 ‘도시’의 특성을 업무공간에 적용하려는 ‘오피스 어버니즘’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피스 어버니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적용한 업무공간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디자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우선 현대 업무의 변화양상과 창의적 업무의 특성을 살펴보고, 오피스 어버니즘의 정의와 디자인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의 업무공간 중에서 대표적인 9개의 사례를 분석해서 다음과 같은 디자인 특성을 도출했다. 1)차별화된 업무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도시와 마을을 컨셉으로 사용한 내러티브적인 접근방법 사용, 2)다양한 구성원의 요구에 최적화된 공간을 점유하는 바영역적 업무공간 도입, 3)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공용 공간을 배치, 4)상호교류를 증가시키기 위한 공간배치와 동선계획, 5)시각적인 연계성과 공간의 활력을 부여하는 열린 공간 도입, 6)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역동적 공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하고 이질적인 디자인 요소의 사용. 이와 같은 오피스 어버니즘을 적용한 업무공간의 디자인 특성은 현대 업무공간의 디자인 경향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창의적 업무에 적합한 공간을 디자인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Rapid social changes and technological advances in the late 20th century caused many changes to work organizations and work methods that created a new type of creative work and accordingly required a new type of workspace. Responding to the demand, there have been various alternative approaches,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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