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릴러 장르의 사회성과 문학적 가능성
Social meaning and literary possibility of thriller genre

國際語文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in international context, v.51, 2011년, pp.375 - 395  

박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글은 스릴러 장르의 성격을 띠는 최근의 영화와 소설을 통해 대중서사가 지닌 잠재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론의 첫 장에서는 우선 스릴러 서사의 일반적 특징과 최근 한국 스릴러 영화가 지닌 사회적 무의식에 대해 살펴보고, 영화 〈추격자〉와 〈아저씨〉에 나타난 스릴러 장르의 사회적 의미를 분석한다. 스릴러 경향의 서사는 주류 문단에도 폭넓은 영향을 미쳐, 특히 2010년에는 스릴러 경향의 소설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본론의 두 번째 장에서는 김언수의 『설계자들』과 임성순의 『컨설턴트』를 통해 스릴러의 서사구조가 어떻게 문학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검토한다. 이들 소설은 스릴러 서사를 동원하여 권력-자본의 막강한 시스템을 가시화하고, 그 속에 사는 무력한 개인의 윤리적 책임에 대해 질문한다. 이들 스릴러 경향의 영화와 소설이 예시하는 것처럼, 대중서사는 스토리텔링 전략이나 대리만족의 기능을 넘어서는 풍부한 정치사회적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여기에 주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의미화하는 작업은 부인할 수 없는 문화산업의 시대에도 ‘가치 있는’ 이야기와 ‘좋은’ 문학을 가려내고 그 속에서 우리 사회와 우리 자신에 대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발견해내는 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riting is object to examine the potential energy in the popular narrative through thriller movies and novels. First of all, it observes that the Korean thriller movie boom in last year has originated to what kind of social unconsciousness and popular demands. And continually, it tries to analy...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