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문학논총 :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The Journal of humanities, v.26, 2011년, pp.185 - 208
정숙자 , 박준영
본 연구는 아동에게도 철학교육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아동 철학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탐구하였다. 아동 철학교육의 목적은 아동에게 철학적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현 사회는 아동들에게 철학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왜냐하면 창의적 사고력이 아동의 평가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철학적인 사고는 주체적인 사고를 의미한다. 주체적인 사고는 논리적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철학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추상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 계발하며, 배려적 사고를 통한 대인관계의 성장을 도모함에 있다. 철학교육의 방법은 IAPC의 탐구공동체 수업방법, Martens의 구성적 철학방법, 이기상의 문재해결방법, 임윤정의 놀이를 통한 철학 방법 등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철학교육의 방법으로 듀이의 반성적 사고로서의 아동철학교육의 방법을 제시한다. 미래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지식 그리고 정보가 공존하는 사회이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아동은 조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이 조화로운 사람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아동철학교육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searches the aims and methods of child education of philosophy under the hypothesis that education of philosophy is possible in the child. The aim of child education of philosophy is a cultivation of the philosophical ability to think in the child. Because a creative thinking becomes the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