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철학교육의 목적과 방법
The Aim and Mathod of Child Education of Philosophy

인문학논총 :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The Journal of humanities, v.26, 2011년, pp.185 - 208  

정숙자 ,  박준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에게도 철학교육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아동 철학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탐구하였다. 아동 철학교육의 목적은 아동에게 철학적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현 사회는 아동들에게 철학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왜냐하면 창의적 사고력이 아동의 평가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철학적인 사고는 주체적인 사고를 의미한다. 주체적인 사고는 논리적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철학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추상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 계발하며, 배려적 사고를 통한 대인관계의 성장을 도모함에 있다. 철학교육의 방법은 IAPC의 탐구공동체 수업방법, Martens의 구성적 철학방법, 이기상의 문재해결방법, 임윤정의 놀이를 통한 철학 방법 등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철학교육의 방법으로 듀이의 반성적 사고로서의 아동철학교육의 방법을 제시한다. 미래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지식 그리고 정보가 공존하는 사회이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아동은 조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이 조화로운 사람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아동철학교육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arches the aims and methods of child education of philosophy under the hypothesis that education of philosophy is possible in the child. The aim of child education of philosophy is a cultivation of the philosophical ability to think in the child. Because a creative thinking becomes the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