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원에의 희망으로 천사를 그리다 - 초기그리스도교와 비잔티움 미술의 천사상 연구: 도상학적 기원과 발전
Drawing Angels in the Hope of Eternity - A Study of Angels in the Early Christian and Byzantine Art : Iconographic Origin and Development

미술사학보 = Reviews on the history, no.36, 2011년, pp.145 - 178  

조수정

초록

천사(天使)란 무엇인가? 그리스도교 교의에 따르자면 천사는 하느님에 의해 창조된 영적이고 이성적인 존재이며, 따라서 인간의 감각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영역에 속해 있다. 일찍이 카파도키아의 3대 교부의 한 사람인 니싸의 성 그레고리오(St. Gregory of Nyssa, 335-395년경)는 천사의 순수한 영성에 대해 논하였으며, 성 바실리오(St. Basil the Great, 329-379)는 천사를 ‘미풍’ 또는 ‘형체 없는 불’이라고 칭하였다. 교회는 천사의 존재를 믿어야 할 진리로서 선포한 바 있지만, 천사의 본성이나 역할, 그리고 계급에 대한 구체적 사항은 여전히 신학적 연구의 영역으로 남아있다. 따라서 성경의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통해, 천사가 하느님과 인간을 매개하는 역할, 즉 하느님의 사자(使者)라는 직무를 맡고 있으며, 또한 인간세상에서 하느님의 명령을 수행하는 대리자의 역할을 하고 있음이 간접적으로 시사될 뿐이다. 그러나 천사에 관한 이 같은 불완전하고 불확실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천사상은 수없이 그려졌으며, 순례와 공경의 대상이 되었고, 그리스도교 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천사상, 특히 그리스도교 천사상은 그 형태적 특성으로 보았을 때는,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를 비롯한 고대 근동미술과 인도 미술에까지도 연결될 수 있으며, 유대교와 고대 그리스, 로마전통과의 문화접변을 통한 융합과정을 거쳐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에 자리 잡게 된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천사상을 그 형태적 특성만으로 다른 시각적 전통에 성급히 연결시키는 것은 다소 왜곡된 도상학적 의미부여를 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조형적 특성을 다루기 이전에, 그리스도교 천사상이 지닌 의미를 먼저 고찰하는 것으로 연구의 시각을 바꿔보았다. 즉,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안에서 천사상은 어떤 방식으로 등장하는가, 어떻게 묘사/표현되는가, 그리고 왜 그러한 표현방식을 선택했는가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었다. 범상한 인간의 모습에 후광과 흰 옷, 날개가 접목되어, 영적이고 초월적인 존재에서 가시적 존재로 구체화되었고, 다름과 부정의 표현을 통하여 성스러움의 이미지로 시각화되었다.

한편, 그리스도교 천사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잔티움의 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바, 천사상의 확립은 비잔티움 회화가 이뤄낸 천사도상의 비약적 발전을 통해 비로소 얻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비잔티움의 세라핌상은 고대 로마와 유대전통이 엿보이던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과는 또 다른 형태를 보여주며, 여기에는 새로운 상징적 의미가 결합되어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세라핌의 어원과 성서적 의미, 당시 새롭게 등장한 비잔티움 천사상으로서의 조형적 특징, 그리고 그리스도교 전례 안에서 종합적으로 파악된 도상학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at is an angel? According to the Christian dogma, the angel is a spiritual and intellectual being created by God; the angel therefore belongs to an inapprehensible and sacred world. Saint Gregory of Nyssa, one of the Three Cappadocian Fathers, discussed the pure spirituality of the angel, and Sai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