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사회과 성별 차이 대표문항 분석 연구
The Analysis Study of Social Studies‘ Gender Difference Representative Items of NAEA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0 no.2, 2011년, pp.71 - 90  

김혜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사회과의 학업성취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밝히기 위해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사회과 문항 126개의 성별 정답률 차이와 성별 차이 대표문항을 분석하였다. 성별 정답률 차이의 분석 결과, 초중고 모두 여학생의 성적이 우수한 편이었다. 내용영역 중에서는 일반사회 영역의 성별 차이가 가장 컸으며, 학교급 중에서는 중학교의 성차가 가장 컸다. 성취수준별로는 우수학력의 남녀 차이가 가장 적은 반면, 기초학력의 차이가 가장 컸다. 성별 차이 대표문항의 분석 결과, 남학생은 여 학생에 비해 지리적 위치 정보의 기억에서 우수한 편이었고,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분석적 사고 및 자료 의미 파악 능력에서 우수한 편이었다. 묻고자 하는 지식 혹은 주제의 범위와 폭이 넓은 경우 남학생이 더 우수하고, 좁은 범위의 사실 및 지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요구하는 경우 여학생이 더 우수했다. 대체로 정답률이 낮은 고 난도 문항에서는 성별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과 관련된 내용을 묻고 있는 경우 여학생들의 정답률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밝힌 성별 차이에 대한 정보는 현장교사들이 성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며, 궁극적으로는 사회과의 학력 향상을 위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analyzed 2009 National Assessment of Evaluation Achievement(NAEA) 126 items to comprehend the gender difference in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As the results of analysis, the record of female students was excellent in all school levels. Looking into content area, female s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