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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5 no.4, 2011년, pp.54 - 75, 408
최윤정 , 이종혁
본 연구는 선택적 노출 이론을 바탕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의 기사 선택과 의견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자기 의견과 부합하는 기사 선택(지지의견 노출)과 반대되는 의견 선택(반대의견 노출)을 중심으로 인터넷 기사의 선택 유형을 도출해 보았다. 더 나아가 기사에 대한 노출 전후로 나타나는 의견 변화와 반대의견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해 보았다. 이를 위해 한미FTA에 대한 인터넷뉴스 사이트를 제작하고 실험 참여자들에게 이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기사들을 선택해 읽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FTA에 찬성하면서 지지의견 노출과 반대의견 노출을 한 2개의 군집과, FTA에 반대하면서 지지의견 노출과 반대의견 노출을 한 2개의 군집이 추출되었다. 온라인 뉴스 노출 전후 의견 변화를 살펴보면, 당초 FTA에 대해 의견 차이가 컸던 4개 군집이 내비게이션 후에는 중립 방향으로 수렴되면서 의견의 차이를 좁히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반대의견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관련 지식, 대화의 정도, 의견강도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Based on the selective exposure theory, this study examined internet media users’ selective exposure on the internet, and its effects on attitude formation. A news website that has links to both positive and negative news stories about the Korea-U.S. FTA was provided to experiment participant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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