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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 가지 원시 동양사상에 따른 PR의 철학적 의미 제안
Proposal of PR Philosophy and Meanings based on Six Ancient Orient Thoughts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11 no.15 = no.15, 2011년, pp.157 - 187  

박기철

초록

약 2,500여 년 전의 중국은 춘추의 시대다. 춘추시대 이후 진나라의 중국 통일 이전까지 전국시대가 이어진다. 이러한 과도기적 춘추전국이라는 역사에서 제자백가라 일컬어지는 사상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여러 가지 사상들 중에서 공중관계 활동인 PR과 가장 관련이 깊은 사상은 원시 유교사상과 원시 도교사상이다. 또한 그 당시의 인도에서 생긴 원시 불교사상도 PR철학과 관련이 깊다. 아울러 춘추전국시대의 묵가, 병가, 법가 사상도 PR에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묵자의 사상을 수용할 때 PR이란 내실의 가치를 통해 동반적 관계를 이루려는 순리적 활동이다. 병가의 사상을 수용할 때 PR이란 치열한 경쟁의 시대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적 활동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기게 되는 순리적 철학이다. 법가의 사상을 수용할 때 PR의 기본적 방법은 널리 알리는 홍보 시스템이 아니라 다양한 공중관계 시스템을 순리적으로 갖추는 일이다. 세 가지 원시 유교, 도교, 불교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세 가지 묵가, 병가, 법가 사상을 수용할 때 PR은 그물망 안에서 서로 연기(緣起)되어진 공중들과 지속적 관계(關係)를 순리(順理)에 따라 이루어 가기 위해 먼저 속을 충실(充實)히 한 후 다양한 공중들과의 관계 방법(方法)을 마련하여 경쟁에서도 이기게 되는 결과(結果)를 가져오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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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 was Choonchoo-Warring state period about 2,500 years ago. After Choonchoo period, Warring state period was continued before Jinnara’s unification of china. During this transition history of Choonchoo-Warring state period, all philosophers and scholars came into existence. Among these, orig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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