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비석의「소설작법」에 대한 연구
The historical meaning of Jeong BiSeok’s “How to create a novel”

한국근대문학연구 = Journal of modern Korean literature, 2011 no.24= no.24, 2011년, pp.39 - 63  

박영준

초록

  정비석의 「소설작법」 은 1949년에 초판이 간행되었다. 연구자들이 주로 참고하는 판권면에는 ‘1946’년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식자공의 오식이다. 그 이후 「소설작법」 은 여러 차례 개정판, 개정증보판 등으로 발간되었다. 내용상 판본은 (1)1949년 신대한도서주식회사, (2)1953년 선문사, (3)1957년 문성당/ 1965년사조사, (4)1974년 정음사 등 네 종류로 구분된다. 육이오 직후인 1953년 정비석은 (2) 판본으로 개정하면서 월북 작가, 납북 작가, 친일행적이 분명하거나 계급문학에 동조했던 작가의 이름과 그들의 작품 예시를 모두 삭제하였고 일부는 다른 작가와 작품으로 교체했다. 결과적으로 개정판은 초간본에 비해 작품 예시가 빈약해졌으며 소설 창작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대폭 줄어들었다. 이 글 본문에는 그에 대해 상세히 기술한 내용이 들어 있다. 「소설작법」은 소설창작론사에서 단행본으로서는 처음 발간되었던 책이었으며 대중 독자를 겨냥하여 교양서 수준의 문장으로 서술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소설작법」은 소설원론에서부터 세세한 문장쓰기 기법에 이르기까지 소설을 처음 쓰는 작가 지망생들을 이상독자로 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edition of Jeong BiSeok’s “How to create a novel” was published in 1949. ‘1946’, marked at that book is the typesetter’s typo. Since then Jeong has published revised edition and enlarged edition many times. We have 4 Editions in content. (1)1949, (2)1953, (3)1957/1965, (4)1974. In 1953,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