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주도에서 기업주도로 - IMF 외환위기 이후 국가와 재벌과의 관계 변화
From State-Led to Chaebol-Led: Changing Relationship between the State and Chaebolsafter the IMF Foreign Exchange Crisis

현상과 인식 = The Korean journal of humanities and the social sciences, v.35 no.3 = no.114, 2011년, pp.129 - 158, 6-7,193-194  

국민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재벌과 국가와의 관계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사실 한국의 재벌은 1960년대 박정희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의해 창조되었다. 박정희 정부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소수 경쟁력 있는 대기업을 육성하는 쪽으로 모든 자본과 노력을 집중하였다. 재벌들은 1970년대 중화학공업 발전 과정에서 거대한 자본을 집중함으로써 크게 변모되었다. 이 과정에서, 국가와 재벌 간의 관계는 더욱 친밀하고 협조적으로 변했다. 그러나 1970년대 말까지 국가는 재벌의 상급 파트너로 재벌들의 정책 결정에 대한 주도권을 쥐고 있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한국은 더욱 깊숙이 세계경제에 통합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재벌은 정부로부터 점차 정책 결정에 대한 독자적인 주도권을 확보해갔으며 상대적으로 정부는 경제 결정과정에서 더 이상 전능한 상급 파트너가 될 수 없었다. 1990년대 금융자유화와 함께 점증하는 재벌들의 경제력은 금융개혁을 재벌에게 유리하게 만들거나 아니면 재벌의 이익을 대변하도록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재벌들의 국제 경쟁력 강화 명목으로 재벌들이 다양한 형태의 제2 금융회사들을 소유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제2 금융권의 활성화는 재벌들이 정부의 금융 독점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 이르러 정부는 재벌들의 자본 획득과 투자 결정에 대한 통제권을 대부분 상실했다. 동아시아 외환위기 속에서 집권한 김대중 정부는 IMF 와의 협조 속에서 강력한 국가의 역할을 소생시켜 국가주도로 재벌을 개혁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은 잘 작동하지 않았다. 우선 재벌들이 정부의 명령에 따르지 않았고, 정부 자신도 당시 경제 위기 국면에서 이들 재벌들의 과잉채무 문제의 해결을 도와주지 않을 수 없었다. 부활된 국가의 재벌 통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약화되었다.

국가주도로 급속한 산업화를 이룩한 발전국가적 특성과 경로의존성에 의해 경제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국가 주도적 경제적 역할이 소생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국가 경제에서 재벌의 위상과 역할은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국가의 경제 간섭은 직접적 기업 통제에서 좀 더 유연하고 비공식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사회가 민주화되고 경제가 국제화될수록 경제발전의 주도권은 국가에서 기업(재벌)으로 이동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ationship between chaebols and the Korean state has a long history. Korean chaebols were created by the President Park in the 1960s. Chaebols were subject to and comply with the government’s development plan. They were the junior partner in relations with the government. The development plan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